티스토리 뷰

목차



    [ 테크씬의 5줄 요약! ]

    • 컨설팅 펌은 기업이 성과를 개선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 컨설팅 펌의 종류는 경영 컨설팅, 전략 컨설팅, IT 컨설팅, 금융/회계 컨설팅 등 다양함


    • 적합한 유형의 컨설팅 회사를 선택하는 것은 비즈니스의 구체적인 요구와 목표에 따라 달라짐

     

    • 컨설팅 펌과 협업함으로써 기업은 목표를 달성하고 성공을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맞춤형 고품질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큰 비용, 오너십의 부족 및 시간 소요 등의 한계점 또한 존재하기에 이를 고려하여 서비스 채택 필요

     

     

     

     

     

     

     

    컨설턴트의 세계 핵심

     

     

    국내 기업에서 Digital Transformation(디지털 전환) 실무를 보고 있는 입장에서 좋든 싫든 마주해야 하고 활용해야 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컨설팅 서비스입니다. 제가 속한 우리 기업이 상당한 비용을 들여서 특정 시간 동안 컨설팅 펌(Consulting Firm)으로부터 자문을 받는 것이죠. 컨설팅의 세계는 많은 분들에게 생소하고 어려운 분야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컨설팅 펌의 다양한 유형과 대표 컨설팅 팀의 주요 특징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게시물을 통해 컨설팅 업계를 보다 잘 이해하고, 독자들이 원하는 가장 적합한 컨설팅 펌 유형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경영 컨설팅, IT 컨설팅, 회계 컨설팅, 금융 컨설팅, HR 컨설팅 등)

    시니어 컨설턴트가 열심히 고민하는 사진

     

     
     

     

     
     

     

    컨설팅 펌 정의

     

    우선, ‘컨설팅 펌’은 기업이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개선하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조언과 전문 지식을 제공하는 전문 서비스 회사를 칭합니다. 즉, 컨설팅 팀은 고객에게 양질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함께 일하는 전문가 그룹입니다.

    문제를 올바로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일이 컨설턴트의 숙명
    문제를 올바로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일이 컨설턴트의 숙명

     

     

     

     

     

     

     

     

    컨설팅 펌의 유형

    컨설팅의 세계는 넓고 다양합니다.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유형의 컨설팅 펌이 존재하죠. 다음은 가장 일반적인 컨설팅 펌 유형입니다:

    컨설팅 펌을 분류한 사진
    출처: https://www.isenbergconsulting.org/wp-content/

     

    경영/전략 컨설팅 펌

    • 정의: 경영 컨설팅 펌은 기업의 성과를 개선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의 계획 및 구현을 지원합니다.
    • 주요 서비스 제공: 경영 컨설팅 펌은 전략 개발, 조직 설계, 프로세스 개선, 변경 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주요 기업: BCG(Boston Consulting Group), McKinsey & Company, Bain & Company

     

     IT 컨설팅 펌

    • 정의: IT 컨설팅 펌은 Tech 관련 문제에 대해 기업에 조언과 전문 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전문으로 합니다. 최근 디지털 전환(DX or DT) 또한 이 분야에 속하죠.
    • 제공되는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IT 전략, 시스템 통합,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주요 기업: IBM, Accenture, 딜로이트입니다

     

     금융 컨설팅 펌

    • 정의: 금융 컨설팅 펌은 회계, 세금 및 재무 계획과 같은 재무 문제에 대해 기업에 조언과 전문 지식을 제공합니다.
    • 제공되는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금융 컨설팅 펌은 재무 계획, 세금 계획 및 재무 보고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주요 기업: PwC, KPMG, EY

     

     HR 컨설팅 펌

    • 정의: HR 컨설팅 펌은 인재 관리, 보상 및 직원 참여와 같은 인적 자원 문제에 대해 기업에 조언과 전문 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전문으로 합니다.
    • 제공되는 주요 서비스: HR 컨설팅 펌은 인재 관리, 보상 계획 및 직원 참여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주요 기업: Mercer, Aon

     

    ○ 기타 컨설팅 펌

    • 정의: 지속 가능성,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및 마케팅과 같은 특정 문제에 대해 기업에 조언과 전문 지식을 제공하는 다른 유형의 컨설팅 펌이 많이 있습니다.
    • 제공되는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른 컨설팅 펌들은 지속 가능성 컨설팅, 공급망 관리 및 마케팅 전략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주요 기업: Strategy&, Oliver Wyman

     
     

     

     

     

     
     
     

    컨설팅 활용 장점 Top 3 

     

     

     

    전문 지식 및 경험(Expertise and Experience): 
    컨설팅 펌을 이용하는 것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그들이 가져다주는 전문 지식과 경험입니다. 컨설턴트는 다양한 산업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기업이 성과를 개선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귀중한 통찰력과 권장 사항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죠.

    객관성(Objectivity): 
    컨설팅 펌을 이용하는 것의 또 다른 장점은 객관적인 조언과 추천을 제공하는 능력입니다. 컨설턴트는 회사나 회사의 결정에 감정적으로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편견 없는 관점을 제공하고 회사가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리소스 및 네트워크 활용(Access to Resources and Network): 
    컨설팅 펌은 일반적으로 광범위한 리소스와 대규모 전문가 네트워크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컨설턴트가 네트워크와 리소스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이는 변화를 구현하거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기업에 매우 유용합니다.

     

     

     

     

     

     

     

     

     

    컨설팅 활용 단점 Top 3 

    비용(Cost): 
    컨설팅 펌을 이용할 때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는 비용입니다. 컨설팅 서비스는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으며, 컨설턴트의 권장 사항이 효과적으로 구현되지 않을 경우 기업은 투자 수익을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오너십 부족(Lack of Ownership):

    컨설팅 펌을 이용할 때의 또 다른 단점은 주인 의식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컨설팅 펌이 비용을받고 열심히 일하더라도 자신들의 회사가 아니고 프로젝트 기간이 끝나면 떠나게 되죠. 이로 인해 컨설턴트가 최선으로 권장되는 요구사항을 이행하기 위한 노력과 동기가 부족해질 수 있죠.

    큰 시간 소요(Time-Consuming):

    컨설팅 펌과 협력하는 것도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기업은 컨설팅 프로세스에 상당한 시간과 리소스를 투입해야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다른 중요한 비즈니스 이니셔티브에 대한 관심이 분산될 수 있습니다.

    우리 기업과 조직의 비즈니스 중 어떠한 부분을 해결할 것인지 명확할 때에만 컨설팅이 필요
    비즈니스 중 어떠한 부분을 해결할 것인지 명확할 때에만 컨설팅이 필요합니다.

     

     

     

     

     

    정리하며...

    결론적으로 컨설팅 펌의 활용은 기업에 광범위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지만,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잠재적인 장단점을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은 자신의 요구와 목표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며, 투자에 긍정적인 수익을 제공할 것이라고 믿는 경우에만 컨설팅 펌과 협력해야 합니다. 저희 회사도 한국의 전통적인 기업이기 때문에 때로는 객관적인 시선에서 진단받기 위해 컨설팅 펌의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하지만 위의 장단점을 제대로 파악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지혜가 필요하겠죠 :)

    프로젝트 베이스로 일하는 실무자 입장에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관련 포스팅

     

     

    PMO 모든 것 : 프로젝트 성공 DNA (feat. PM - 프로젝트 매니저 차이)

    "테크씬 - 핵심 요약 후 시작합니다." PMO의 중요성과 구현 : PMO(Project Management Office)는 현대 기업과 조직에서 프로젝트의 효율성과 성공을 극대화하는 핵심 역할을 담당합니다. 금번 포스팅은 PMO

    techscene.tistory.com

     

     

    Agile 방법론: 신속하고 유연한 프로젝트의 미래

    "테크씬 - 핵심 요약 후 시작합니다." 애자일 방법론(Agile Methodology)은 유연성, 협업 및 고객 Needs 충족을 강조하는 프로젝트 관리 기법임 애자일 프로젝트는 변화하는 요구사항과 Task의 우선순위

    techscen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