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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ulkan 및 DirectX 11 - 왜 고민하게 되었나?

    안녕하세요, 테크씬입니다. 여러분, 게임 좋아하시나요? 요즘 너무도 핫한 게임, 발더스 게이트 3을 진행하다가 궁금증이 들어서 공부하여 정리하고 공유해 드리는 포스팅입니다. Install 후, 보름만에 플레이 타임이 150시간을 넘겼다는 사실은 비밀입니다... 발더스 게이트 3에서 여러분이 선택한 주인공으로(설레는 순간이죠.^^.) 버프 주문을 외우고 던전을 탐험하기 전에 챙겨야 할 것이 있죠. 바로 모험을 시작하기 전에 아주 중요한 '기술적 선택'을 해야 하니까요. 최고의 게임 플레이와 경험을 위해서는 GPU를 효율화하는 Vulkan과 DirectX 11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제가 궁금해서, 제가 공부하여 포스팅하는 만큼 여러분께도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 컴퓨터에 더 맞는 GPU API를 찾아내었답니다! 그럼 한번 함께 검토해 보시죠!

    발더스_게이트_GPU_옵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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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DirectX 11과 Vulkan의 개요

    DirectX 11 개요

    DirectX 11은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모음으로, Windows PC에서 HD 그래픽, 비디오, 풍부한 오디오, 3D 애니메이션과 같은 멀티미디어 앱을 실행하고 표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DirectX 11은 DirectX 10.1의 상위 집합으로, 2009년 Windows 7과 함께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이 도구 모음은 보안 및 성능 업데이트와 함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보완되었죠.

     

    Vulkan 개요

    Vulkan은 Direct3D와는 별개의 3D 그래픽 API로, Khronos Group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Vulkan은 비디오 게임 개발, CAD/CAM 엔지니어링 등의 분야에서 고성능 그래픽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Vulkan은 DirectX와는 다른 API이며,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어 개발자들 사이에서 선택의 대상이 됩니다.

     

     

     

     

     

     

     

    2. DirectX 11의 핵심 특징과 장단점

    DirectX 11의 기술적 특징

    DirectX 11은 Microsoft에서 개발한 도구 모음이죠. 주요 목적은 Windows PC에서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특히 3D 애니메이션, HD 그래픽, 비디오, 그리고 풍부한 오디오를 실행하고 표시하는 것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DirectX 11은 다음과 같은 중요한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Compute Shader: 대량의 계산을 대화형 속도로 수행하기 위해 설계된 셰이더입니다. 새로운 리소스 유형을 지원합니다.
    • Dynamic Shader Linking: 셰이더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 (참고) 셰이더는 비디오 게임에서 그림자, 조명 같은 것들을 만드는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게임의 그래픽을 더 현실적이고 아름답게 보이게 하죠. 예를 들어, 색칠하기 전의 연필로만 그린 그림을 생각해보세요. 셰이더 없이는 게임이 그 연필 그림처럼 단순해 보일 거에요. 셰이더가 추가되면, 마치 색깔이 칠해진 정교한 그림처럼 게임이 더 생생하고 아름답게 변할 수 있죠.^^.
    • Multithreading 지원: 다중 CPU 스레드와 Direct3D 11 그래픽 API 간의 효율적인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 Tessellation: 단일 모델을 다양한 디테일 수준으로 렌더링하는 데 사용됩니다.

     

    DirectX 11의 장점

    • 널리 사용되는 호환성: DirectX는 널리 사용되고 있어, 많은 게임과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에서 지원됩니다.
    • 성숙한 개발 도구와 지원: DirectX 11은 개발자에게 익숙하며, 많은 자료와 지원 문서가 제공됩니다.

    DirectX 11의 단점

    • 유연성 부족: DirectX 11은 상대적으로 덜 유연한 API로 간주됩니다. 이는 개발자가 하드웨어를 더 세밀하게 제어하는 데 제한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디테일하지 못한 하드웨어 제어 수준: DirectX 11은 하드웨어 최적화에 대한 일반적인 제어만 가능하며, DirectX 12와 Vulkan과 같은 더 낮은(더 디테일한) 수준의 API에 비해 하드웨어에 대한 접근성이 제한적입니다.

    발더스_게이트_GPU_옵션2

     

     

     

     

     

     

     

    3. Vulkan의 핵심 특징과 장단점

     

     

     

    Vulkan의 기술적 특징

    Vulkan은 저 오버헤드 렌더링 API로, 현대의 멀티코어 CPU를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Vulkan은 CPU와 GPU에 보다 직접적인 접근을 제공하며, 운영체제에 구애받지 않는 크로스 플랫폼 설계가 특징입니다. Vulkan은 OpenGL의 후속작으로, 전 세대 API에 비해 낮은 오버헤드, GPU에 대한 더 직접적인 제어 및 CPU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Vulkan의 장점

    • 높은 성능 최적화 가능성: Vulkan은 멀티코어 환경에서 각 코어의 처리 부하를 균등하게 분배하여,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이는 특히 그래픽 렌더링에 많은 드로우 콜을 요구하는 경우 두드러집니다.
    • 크로스 플랫폼 지원: Vulkan은 여러 현대 운영 체제에서 사용 가능하며, 단일 OS나 디바이스 형태에 제한되지 않습니다. Vulkan은 Android, Linux, BSD Unix, QNX, Haiku, Nintendo Switch, Raspberry Pi, Stadia, Fuchsia, Tizen, Windows 7/8/10/11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됩니다.

    Vulkan의 단점

    • 높은 복잡성: Vulkan은 사용하기가 더 어렵고, 개발자가 GPU 메모리 사용과 동기화를 더 세밀하게 제어해야 합니다. 이는 더 복잡한 개발 프로세스를 수반할 수 있습니다. 세부 튜닝이 가능하지만 손이 많이 간다는 단점이죠.
    • 개발자에 대한 높은 요구 사항: 한 마디로, 개발자의 손이 많이 가고 복잡합니다. Vulkan은 하드웨어에 더 가까운 수준에서 프로그래밍을 요구하여, 개발자가 보다 전문적인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이는 특히 OpenGL에서 Vulkan으로 전환하는 개발자에게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4. 브랜드별 추천 GPU (발더스 게이트 3 기준)

     

     

     

    NVIDIA 및 ASUS 추천 (가심비 vs 가성비)

    • Gigabyte RTX 4070 Ti
      • Ada Lovelace 아키텍처 기반
      • 1440p에서 최대 설정으로 Baldur’s Gate 3 구동 가능
      • 12GB GDDR6X 메모리, 최대 2610 MHz 부스트 속도
      • Ray tracing 및 Nvidia DLSS 3 지원
      • 최저가: 약 120만 원
    • ASUS Dual RTX 4060 Ti
      • 더 저렴한 가격대에서 1080p 및 1440p 성능 제공
      • Ada Lovelace 아키텍처, 최대 2610 MHz 부스트 클럭
      • 8GB GDDR6 메모리
      • 1440p에서 Baldur's Gate 3 최대 설정에서 60FPS 이상 달성
      • 최저가: 약 50만 원

    AMD 추천

    • PowerColor Red Devil RX 7900 XTX
      • RDNA 3 아키텍처 기반
      • 1440p 또는 4K 해상도에서 Baldur’s Gate 3 최대 설정 가능
      • 최대 2563 MHz 속도 및 24GB GDDR6 메모리
      • NVIDIA의 DLSS 및 고급 ray tracing 기능 미지원
      • 최저가: 약 140만 원
    • XFX RX 7600 Black
      • 1440p 해상도에서 높은 프레임률 유지
      • 가격 및 성능을 함께 고려할 때 추천
    • RX 6800 XT
      • 4K 해상도에서 효과적인 성능 제공
      • RX 7800 XT보다 높은 CU 수로 인해 높은 해상도에서 더 나은 성능

    Intel 추천

     

     

     

    • Intel Arc A750
      • Baldur's Gate 3에서 1440p 해상도에서 최대 설정 지원
      • Intel Arc "Alchemist" 시리즈의 일부
      • 드라이버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Vulkan 사용 시 고려할 가치 있음
      • 최저가: 약 30만 원
    • Intel Arc A770
      • Baldur's Gate 3에서 4K Ultra HD 해상도에서 최대 설정 지원
      • 드라이버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Vulkan 사용 시 고려할 가치 있음
      • 최저가: 약 45만 원

    각 그래픽 카드의 선택은 게임의 해상도 및 설정 요구 사항, 예산 및 기타 성능 기대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격 정보는 제공된 출처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최신 정보를 위해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발더스 게이트 3과의 호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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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더스 게이트 3을 플레이할 때 DirectX 11과 Vulkan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 여러 테스트와 사용자 경험에 따라 다양한 권장 사항이 있습니다.

    DirectX 11의 사용 권장

    • NVIDIA GPU: DirectX 11은 NVIDIA GPU에서 더 높은 프레임률과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6-13% 정도 더 높은 프레임률이 관찰되었습니다. NVIDIA의 DLSS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는 이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Intel GPU: DirectX 11은 Intel GPU에서 Vulkan에 비해 약 25% 더 빠른 성능을 제공합니다.
    • 고사양 시스템: 고해상도 또는 고설정에서 GPU 사용률이 높은 시스템에서는 DirectX 11이 Vulkan보다 성능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Vulkan의 사용 권장

    • AMD GPU: Vulkan은 AMD GPU에서 좋은 성능을 보이며, 평균 및 최저 프레임률에서 DirectX 11과 비슷하거나 더 나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 CPU 제한 시나리오: Vulkan은 CPU 제한적인 시나리오에서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특히 NPC가 적은 정적 장면에서 더 높은 프레임률을 제공합니다.
    • 최신 시스템: 최신 시스템에서는 Vulkan이 권장됩니다. Vulkan은 DX12에 더 가까운 설계로, 멀티코어 CPU를 더 잘 활용합니다.

    기타 고려 사항

    • 고사양 시스템: 더 높은 해상도 및 그래픽 설정에서는 DirectX 11이 Vulkan보다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 안정성: Vulkan은 덜 안정적일 수 있으며, 일부 사용자는 DirectX 11에서 더 안정적인 경험을 보고했습니다.
    • 시스템 사양: 사용하는 GPU와 시스템의 전반적인 사양에 따라 두 API 중 하나가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적인 경험: 두 API 모두 시도해보고, 개인의 시스템에서 더 나은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발더스 게이트 3에 대한 추천

    발더스 게이트 3를 위한 최적의 그래픽 API 선택에 대해서, DirectX 11과 Vulkan 중 어떤 것이 더 적합한지는 여러 요소에 따라 다릅니다.

    NVIDIA GPU 사용자

    NVIDIA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DirectX 11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더 좋은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특히, NVIDIA의 DLSS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30시리즈나 20시리즈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DirectX 11이 더 유리합니다.

    AMD 및 Intel GPU 사용자

    AMD의 라데온 카드나 인텔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Vulkan API가 게임의 성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Vulkan은 AMD GPU와 잘 호환되며, 특히 최신 API와의 호환성을 고려할 때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Steam Deck 사용자

    현재 Steam Deck은 AMD 구성 요소를 사용하고 있으며, Vulkan API를 지원합니다. Steam Deck의 운영 체제인 Proton은 Vulkan 기반의 게임들과의 호환성을 갖추고 있어 Vulkan API를 활용하여 높은 성능과 호환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의 경험은 다양할 수 있으며, 특정 게임에서는 DirectX 11이 더 나은 성능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여러분, Vulkan과 DirectX 11의 딜레마를 해결하셨나요? 전체적으로 요약하면, NVIDIA 사용자들에게는 DirectX 11이 더 부드럽고 안정적인 여정을 제공하는 반면, AMD 사용자들은 Vulkan이 자신의 하드웨어 능력과 더 잘 맞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그런 것은 아니고, 모두에게 항상 맞는 답이 없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설정과 게임 스타일에 가장 잘 맞는 것이 무엇인지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저도 그런 것처럼, 여러분도 2가지 옵션을 각각 선택하고 게임을 30분씩 즐겨보시면 바로 어떤 API가 내 환경에 적합하구나, 그렇지 않구나 알게 된답니다.^^. 여러분의 즐거운 게임과 더 나은 경험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테크씬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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