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테크씬 - 핵심 요약 후 시작합니다."

     

    • SSL은 인터넷의 보안 방패 역할,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함. TLS는 SSL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보안 강화에 중점을 둠. PKI는 신원증명 시스템으로, 웹사이트의 진위를 확인함
    • 상호 관계: SSL과 TLS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하는 도구로, PKI는 이들이 신뢰할 수 있는 곳과 통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역할을 함. 이 세 가지는 인터넷 보안 수비대임
    • SSL, TLS, 그리고 PKI는 인터넷 보안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모든 인터넷 사용자가 이들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이 기술들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자신의 정보를 보호하는 데에 도움이 됨

    데이터 보안 사진
    보안의 중요성은 기업뿐만 아니라 이제 어디서나 너무도 중요하죠.

     

     


    안녕하세요, 테크씬입니다! 오늘은 디지털 보안의 세 가지 핵심 요소인 SSL, TLS, PKI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이 세 가지는 인터넷의 성장과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 중요한 요소들이죠.


    1. SSL (Secure Sockets Layer) 란? 

    SSL은 인터넷의 '보안 방패'와 같습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와 사용자 간의 정보가 안전하게 전송되도록 보호합니다. SSL이 없다면, 우리의 개인 정보가 범죄자들의 손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SSL이 보호하는 것은 마치 우리가 은행에서 돈을 인출할 때, 인출한 돈을 안전하게 가방에 넣는 것과 같습니다.

    . TLS (Transport Layer Security) 란? 

    TLS는 SSL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TLS는 보안이 더욱 강화되어, 마치 가방에 잠금장치를 추가하는 것과 같죠^^ 구글, 페이스북 같은 기업들은 모두 이 TLS를 사용하여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3. PKI (Public Key Infrastructure) 란? 

    PKI는 사실상 디지털 세상의 신원증명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가 진짜인지 가짜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 공항에서 여권을 확인하는 것과 비슷하죠. PKI는 SSL과 TLS가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래의 사진에 핵심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PKI 사진

     

    4. SSL, TLS, 그리고 PKI의 상호 관계는? 

    SSL과 TLS는 우리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하는 방법을 제공하며, PKI는 이들이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와 통신하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이 세 가지는 함께 작동하여 마치 성을 보호하는 성벽, 무기, 그리고 파수병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SSL과 TLS는 우리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하고, PKI는 이들이 신뢰할 수 있는 곳과 통신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세 가지는 모두 인터넷 보안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비 시스템'이라고 봐야겠네요.

     

    그래서 우리는 이 세 가지 요소가 보안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우리의 집을 보호하기 위해 문에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경비원이 주변을 순찰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세 가지 기술이 우리의 인터넷 생활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겠죠? ^^

     

    모든 인터넷 사용자가 이 기술들에 대해 어느정도는 이해하고 있다면 좋겠네요.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자신의 정보와 데이터를 보호하는 데 분명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정도로 마무리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재미있는 신기술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테크씬이었습니다!

     


    [관련 포스팅]

    2023.02.19 - [보안] - 디도스 공격 : 한국 기업은 주요 타깃?

     

    디도스 공격 : 한국 기업은 주요 타깃?

    "테크씬 - 핵심 요약 후 시작합니다."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공격은 '서버를 마비시키는 공격'으로 요약 가능. 대한민국의 주요 기업의 엄청난 사이버 위협으로 자리하였고, 이로써 막대한 1)

    techscene.tistory.com

    2023.05.08 - [개발] - 웹 개발 길잡이: web 페이지 디자인부터 유지 보수까지 요약

     

    웹 개발 길잡이: web 페이지 디자인부터 유지 보수까지 요약

    "테크씬 - 핵심 요약 후 시작합니다." 웹 화면 개발 프로세스는 요구 사항 수집, 설계 및 계획, 개발, 테스트 및 디버깅, 배포, 그리고 유지 보수 및 업데이트로 구성됨 이 과정에서 사용자의 필요

    techscen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