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테크씬입니다! 스모크 테스트,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는 모두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각각의 목적과 범위는 다릅니다. 이번에 핵심을 구분하고 가시죠.

     

     

     

    스모크 테스트(Smoke Testing):

    스모크 테스팅
    source: https://www.edureka.co/blog/

    스모크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빠르게 확인하는 테스트입니다.
    이는 "빌드가 성공적인가?"를 확인하는 초기 검사 단계로, 큰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스모크 테스트는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의 모든 부분을 깊게 테스트하지 않습니다.

     

     

    스모크 테스트의 유래:

    "스모크 테스트"라는 용어는 하드웨어 테스팅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원래는 새로운 하드웨어를 처음 가동할 때 발생하는 연기(Smoke)를 찾는 테스트를 의미했습니다. 즉, 기본적인 전원을 켜서 기기가 "연기를 내지 않는지"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이 기본적인 "Health" 테스트였습니다.

    이 개념이 소프트웨어 테스팅으로 전환되면서, 스모크 테스트는 소프트웨어가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지, 즉 "연기를 내지 않는지" 확인하는 테스트를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소프트웨어가 기본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지, 큰 문제 없이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빠른 테스트입니다.

    따라서 "스모크 테스트"라는 이름은 이러한 원래의 "연기 확인" 개념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단위 테스트(Unit Testing):

    단위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개별 구성 요소나 함수가 예상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입니다.
    이는 "이 특정 함수나 구성 요소가 제대로 작동하는가?"를 확인하는 것으로, 코드의 특정 부분이 정확하게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단위 테스트는 코드의 작은 부분을 깊게 테스트합니다.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ing):

    통합 테스트는 여러 개의 단위가 함께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입니다.
    이는 "이러한 구성 요소들이 함께 제대로 작동하는가?"를 확인하는 것으로, 여러 개의 단위가 서로 올바르게 상호작용하는지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통합 테스트는 여러 단위의 상호작용을 테스트합니다.

     

     


    따라서, 스모크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전체적인 "건강"을 빠르게 확인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단위 테스트는 개별 구성 요소의 정확성을 확인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며, 통합 테스트는 여러 구성 요소가 함께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관련 포스팅]

    2023.06.10 - [프로젝트] - 애플, 구글이 공유한 개발 비밀 - PoC, PBL, Prototype, MVP

     

    애플, 구글이 공유한 개발 비밀 - PoC, PBL, Prototype, MVP

    "테크씬 - 핵심 요약 후 시작합니다." PoC, PBL, Prototype, MVP는 기술 개발 과정의 핵심 단계로, 아이디어의 검증부터 실제 제품 출시까지를 가이드함. 이들 각각의 단계는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을

    techscene.tistory.com

    2023.05.28 - [개발] - 트래픽 피크? No Prob! 쿠버네티스 & EKS의 LoadBalancer와 AutoScaling

     

    트래픽 피크? No Prob! 쿠버네티스 & EKS의 LoadBalancer와 AutoScaling

    "테크씬 - 핵심 요약 후 시작합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쿠버네티스와 Amazon EKS는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함. 이들은 마치 클라우드 환경의 지휘자처럼 작동하며,

    techscen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