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테크씬 - 핵심 요약 후 시작합니다."

    • GPT와 LLM은 모두 AI 기반 언어 모델(or 알고리즘)로, 대량의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하여 자연스럽게 새로운 텍스트를 생성함. GPT는 특정 맥락에 따라 텍스트를 생성하며, LLM은 더 큰 데이터셋에서 학습한다는 차이
    • ChatGPT는 GPT 방법론을 기반으로 한 대화형 AI '상용 서비스'로, 사용자와 자연스럽고 유익한 대화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이는 고객 서비스, 교육,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음
    • GPT, LLM, ChatGPT의 관계와 차이점: GPT와 LLM은 AI의 언어 이해와 생성 능력에 초점을 맞춘 기술이며, 크기와 적용 분야에서 차이가 있음. ChatGPT는 이들 기술을 기반으로 하되, 사용자와의 대화에 특화되어 있음

    챗GPT 사진
    아이폰 출시만큼 임펙트 있는 AI 서비스가 출시되었어요!


     

    안녕하세요, 테크씬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금번에는 'GPT'라는 모델과 방법론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GPT와 ChatGPT는 다른 것이란 사실, 아시나요!

     
     
     
     
     
     
     
     
     
     

     

    인기글 둘러보기

    챗GPT 튜닝 방법 꿀정보
     
     
     
     
     
     
     
     
     

    GPT (Generative Pretraining Transformer)의 이해

    GPT는 OpenAI에서 개발된, '언어를 이해하고 생성하는 AI 모델'입니다. AI 모델은 범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ChatGPT와 다르고 오히려 ChatGPT의 '뿌리'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기술은 '트랜스포머(Transformer)'라는 수학적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대량의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하여 자연스러운 '새로운 텍스트'를 생성합니다.

    GPT는 어떻게 작동할까요?

    • GPT는 '맥락'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단어나 문장을 생성합니다.
    • 예를 들어, "나는 오늘 ____ 먹었다"라는 문장에서 GPT는 빈칸 ____을 자연스럽게 채울 수 있죠!

    GPT의 대표적인 사용 예시는 작문 도구입니다. 단순히 문장을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논문, 시나리오, 심지어는 시 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는 유명한 예시로, 'GPT-3'가 작성한 기사가 이미 The Guardian에 실린 사례가 있습니다.

    * GPT-3, GPT-3.5, GPT-4는 모두 OpenAI에서 개발한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GPT) 시리즈의 언어 생성 모델입니다. 숫자가 높아질수록 훨씬 더 많은 데이터와 정교한 튜닝(파라미터 튜닝)이 이루어져서 더 똑똑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LLM (Large Language Models)의 이해

    LLM은 큰 텍스트 데이터셋에서 학습하는 AI 모델을 가리킵니다. GPT와 같이 LLM도 자연어를 이해하고 생성합니다.

    LLM의 작동 방식:

    • LLM은 엄청난 양의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합니다.
    • 이 과정에서 문법, 단어의 의미, 그리고 상황에 따른 언어 사용법 등을 배웁니다.

    LLM은 번역, 질의응답 시스템, 요약 도구 등에 사용되며, 다양한 언어와 도메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의 번역 서비스인 'Google Translate'는 LLM을 활용한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ChatGPT는 그럼 무엇인지 알아보죠!

    ChatGPT는 OpenAI에서 개발된 대화형 AI '서비스'입니다. 동시에 판매를 하고 있는 '프로덕트'이죠. 앞에서 설명한 GPT 모델(or 방법론)을 기반으로 하며, 사용자와 자연스럽고 유익한 대화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인 서비스입니다.

    ChatGPT의 작동 방식:
    • ChatGPT는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 그에 따른 적절한 응답을 생성합니다. - 이 과정에서 이전의 대화 맥락을 고려하여 대화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합니다.
    • ChatGPT는 고객 서비스, 교육,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이 AI가 우리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합니다. 
    • 대표적으로, Reddit의 'Ask Me Anything' 세션에서 OpenAI의 ChatGPT가 'Dr. AI'로 참여하여 사용자들의 질문에 대답한 사례가 있습니다.

    대화하는 AI 로봇들
    이젠 정말 이처럼 대화가 가능한 로봇들이 등장할 수도 있어요...!

     

     

     

     

     

     

     

     

     

     

     

    GPT, LLM 그리고 ChatGPT의 관계와 차이점

    GPT와 LLM은 모두 자연어를 이해하고 생성하는 AI이지만, 그 규모와 적용 분야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GPT는 특정 텍스트 맥락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텍스트를 생성하는 반면, LLM은 훨씬 더 큰 데이터셋에서 학습하여 다양한 언어와 도메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상용화 프로덕트'인 ChatGPT는 GPT 모델을 기반으로 하되, 사용자와의 대화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는 GPT 모델이 단순히 텍스트를 생성하는 것을 넘어서, 사용자의 입력을 이해하고 적절한 응답을 제공하는 차별화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요즘 한창 난리일 정도로 인기가 많은 것이죠.

     

     

     

     

     

     

     

    마치며...

    기술의 발전은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GPT와 LLM은 이미 많은 분야에서 우리의 일상생활에 슬며시 자리하고 있으며, 이는 사실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죠. 그 중심에서는 AI가 어떻게 우리와 대화하는지, 그리고 이것이 어떻게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것들을 활용해야 하죠!


    이 포스트를 통해 GPT와 LLM, 그리고 ChatGPT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각 용어 간 차이점을 이해하셨길 희망합니다 ^^ AI의 미래에 대해 어떤 기대와 우려가 있으신지 댓글로 공유해 주셔도 좋겠네요.

     

    AI의 세계는 끝없이 흥미롭고, 그 중심에는 여전히 '사람'이 있습니다. 기술이 어떻게 발전하든지, 그것이 우리의 삶에 어떤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모두가 이 변화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오늘도 테크씬이었습니다!

     

     

     


     

     

     

    [관련 포스팅]

     

    인공지능 판도라의 상자를 열다 : LLM, 챗GPT, 그리고 직업의 미래

    "테크씬 - 핵심 요약 후 시작합니다." LLM과 생성형 AI 대형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과 생성형 AI는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빠르고 고품질로 생성 활용 사례: 콘텐츠

    techscene.tistory.com

     

    AI, 머신러닝, 딥러닝 구분/차이

    1. AI, 머신러닝, 딥러닝, 그리고 그 관계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 딥러닝(DL)은 모두 우리가 일상을 살아가는 방식, 그리고 일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는 기술이며, 이는 높은 잠재력을 뽐내며 빠

    techscen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