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테크씬 - 핵심 요약 후 시작합니다."

    • '정보관리 기술사'는 정보 시스템의 설계, 구축 및 운영에 관련된 전문 지식과 능력을 갖춘 인증된 전문가로, 자격증 취득은 국가기술자격 시험을 통해 이루어짐.
    • IT 업계의 다른 기술사 라이센스에는 '건축전기설비기술사', '건축기계설비기술사', '정보통신기술사', '공조냉동기술사', '시공기술사' 등이 있으며, 각 라이센스는 특정 분야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인증함. 각 라이센스는 해당 분야의 설계, 구축, 운영 및 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검증
    • 기술사 라이센스는 IT 업계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인증하는 중요한 자격증으로, 대한민국의 주요 기업들은 이러한 자격증을 활용하여 기술력을 강화하고 업계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음

    정보관리의 세계1

     

     


     

     

    안녕하세요, 테크씬입니다! 오늘은 대한민국의 IT 업계에서 빛나는 자격증, '정보관리 기술사'와 다른 기술사 라이선스들에 대해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마도 이 주제는 많은 분들에게 생소할 수도 있겠지만, 함께 깊게 파보면 여러분의 기술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해요! 이 글을 통해, 이러한 자격증들이 우리 일상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그리고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몇몇 유명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이러한 자격증이 실제 업계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준비되셨나요?

     

     

     

     

     

     

     

    1. 기술사 자격증 정리

     

     

     

    기술사 자격의 중요성: 기술사 자격은 한국의 IT 업계에서 전문가들에게 중요한 자격증으로 간주됩니다. 이 자격은 업계에서의 인정과 사회적 지위를 확보하는 데 기여하며, 자격을 취득한 기술자는 기술사사무소를 차리고 감리, 설계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가와 자문 등을 통해 부수입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 국가기술자격법의 규정: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라 기술사는 최고 등급의 국가기술자격 보유자로,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자격은 법령에 따라 우대받게 되며, 특히 정보통신공사업법과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해 기술인력의 등록과 채용에 있어 우대사항으로 간주됩니다.
    • 기술사 제도의 변화와 발전:
      기술사 제도는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와 발전을 거쳐왔으며, 이는 국내 IT 업계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기술사 세부 종목이 84개에서 16∼20개로 통합되었고, 이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실무형 기술사를 육성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이루어졌습니다.
    • 기술사 자격의 다양성:
      기술사 자격은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를 양성하며, 이러한 전문가들은 국내 기업의 기술 개발과 혁신, 그리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합니다.

    금번 포스팅에서는 '정보관리 기술사' 및 다양한 업계의 다른 기술사 라이선스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를 통해 기술사 자격의 중요성과 역할, 그리고 IT 업계에서의 기술사 자격이 어떻게 다양한 분야와 연계되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 봅니다.^^.

     

     

     

     

     

     

     

     

     

     

     

    2. '정보관리 기술사'란?

     

     

    '정보관리 기술사'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자격증은 정보 관리와 관련된 실무 경험, 일반 지식, 전문 지식 및 응용 능력을 측정하고 인증하는 것으로, 국가기술자격의 일종입니다. 아래의 내용들을 통해 '정보관리 기술사'의 정의와 역할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정의 및 배경:
      > 정보관리 기술사는 실무경험, 일반지식, 전문지식 및 응용능력, 기술사로서의 지도감리능력, 자질 및 품위를 측정하여 인증하는 국가기술자격증입니다.
      > 이 자격증은 1991년에 정보처리기술사 (수학응용)와 정보처리기술사 (정보처리)가 통합되어 정보관리기술사로 변경되었습니다.
      > 정보관리기술사 자격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 자격증 취득 요건 및 과정:
      > 정보처리기사나 정보보안기사 중 하나의 자격증을 보유하고 4년간의 관련 경력이 있으면 정보관리기술사 시험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 국가기술자격 중 최고 등급의 자격으로, 기능사 -> 산업기사 -> 기사 -> 기술사 순서에 따라 자격이 부여됩니다. 기사와 기술사 사이에는 난이도에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준비 기간은 1~5년이며, 극단적인 경우에는 필기 공부기간 6개월, 실기 후 자격증 취득까지 1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시험과목 및 내용:
      > 시험과목은 정보의 구조, 수집, 정리, 축적, 검색 등 정보시스템의 설계 및 수치계산, 기타 정보의 분석, 관리 및 기본적인 응용에 관한 사항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보안, 네트워크, IT 사업 관련 전반적인 모든 공부를 준비해야 합니다.
      > 시험은 1년에 3번 (1월, 5월, 7월)에 각각 실시되며, 2021년 기준 합격률은 약 8%로, 극도로 어려운 시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관련 자격증:
      > 정보관리 기술사와 유사한 자격증으로 컴퓨터시스템응용 기술사가 있으며, 이 두 자격증을 합쳐서 '정보처리 기술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고연봉 IT 직군 총정리 여기서 확인

     

     

     

     

     

     

    3. 다른 기술사 라이센스들?

    기술사 자격은 전문 지식과 능력을 인증받는 중요한 수단으로, 여러 기술사 자격이 존재합니다. 80여 종의 기술사 자격이 존재한다고 하는데요! 많이 다루어지는 기술사에 대해 빠르고 간결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 소방기술사:
      > 소방기술사는 소방 설비의 설계, 시공, 유지보수와 관련된 전문 기술과 지식을 검증하는 자격증
      > 소방법, 소방설비법 등의 법률과 기준을 준수하여 소방안전을 확보하는 역할을 담당
    • 발송배전기술사:
      > 발송배전기술사는 전력 발생에서 소비자에게 전력을 공급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관리하고, 전력설비의 설계, 시공, 운영, 유지보수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
      > 전력설비의 안전과 효율성을 확보하며, 전력의 손실을 줄이고, 전력의 품질을 유지하는 데 중점
    • 건축전기설비기술사:
      > 건물이나 구조물에 필요한 전기 설비의 설계, 시공, 운영 등을 전문적으로 담당합니다. 이에 따라 조명, 전력, 통신, 보안 등 다양한 전기 설비 분야에서 활동을 하게 됩니다.    
    • 건축기계설비기술사:
      > 건축물 내부의 기계 설비 시스템, 예를 들어 난방, 냉방, 환기 등의 설계와 운영을 전문적으로 관리합니다. 이 기술사는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성과 내부 환경을 최적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 정보통신기술사: 정보와 통신에 관련된 분야에서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네트워크 구축부터 시스템 통합까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들은 기업이나 정부 기관에서 정보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공조냉동기술사:
      > 건물이나 시설물의 공조와 냉동 시스템을 설계, 시공, 운영하는 전문가입니다.
      > 이들은 에너지 효율과 실내환경을 최적화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과 방법을 적용합니다.
    • 시공기술사:
      > 건축물이나 다른 구조물의 시공 과정에서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을 활용하여 품질을 관리합니다.
      > 이 기술사는 설계도면을 바탕으로 정확한 시공을 지휘하고, 안전과 품질을 유지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기술사 자격은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을 인증받아, 해당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역량을 갖춘 전문가로 인정받을 수 있는 중요한 자격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기술자들이 기술사 자격을 취득하려고 노력하며, 이는 그들의 전문성과 시장에서의 가치를 높여줍니다.

     

     

     

     

     

     

     

     

    4. 실제 사례 분석

    IT 업계의 기술사 자격을 활용한 실제 사례들을 중점적으로 분석하며, 기술사 자격이 기업 및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기술사 자격 활용의 현장적 적용 사례:
      > 기술사 자격은 기업의 기술 가치 평가 및 기술사업의 타당성 평가에 활용될 수 있으며, 이는 기업의 기술력 향상과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 기술사 자격증은 또한 국제 기술사 자격 심사에 활용되며, 한국기술사회(KPEA)와 미국기술사시험위원회(NCEES) 간의 시험 관리 협정이 체결되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기술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 기술사 자격의 취업 시장에서의 가치:
      > 기술사 자격은 취업 시장에서 높은 인정을 받으며, 특히 IT 업계에서 기술사 자격을 보유한 인력은 기술적 역량을 인증받을 수 있어 높은 취업률을 보입니다.

    • 기술사 자격의 국제적 통용성 확보:
      > 국가 간 FTA 협상에 따른 서비스업 시장 개방에 대비하여 정부는 기술사 자격의 국제통용성 확보를 위한 여러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는 기술사 자격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데 기여합니다.

    • 기술사 자격의 기업 환경에서의 활용:
      > 기술사 자격 활용실태 조사분석을 통해 기업의 공통직무능력표준 활용 방법과 개발 사례 등을 분석하며, 이를 통해 기업의 환경 변화와 직무 수행 능력 개발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 기타 사례:
      > 대한상공회의소에서는 '자격시험 활용 사례 수기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하여 자격시험 활용 사례를 공모하고, 이를 통해 자격시험의 활용성과 기업 현장에서의 적용 사례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실제 사례들을 통해 기술사 자격이 IT 업계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죠. 기술사 자격은 전문적 지식과 능력의 인증을 통해 기업의 기술 개발 및 혁신, 사업의 타당성 평가, 그리고 국제적인 기술사 자격 인정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기업과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실제 사례들은 기술사 자격이 어떻게 다양한 분야와 연계되며, 이를 통해 어떻게 기술적 역량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제공해 줍니다. 이는 기술사 자격의 중요성과 가치를 더욱 명확하게 인식하게 하며, 동시에 기술사 자격을 추구하고자 하는 많은 기술자들에게도 긍정적인 영감을 제공합니다.

    이처럼, 기술사 자격은 IT 업계의 전문가들이 자신의 기술적 역량을 인증받고, 이를 통해 기업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도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술사 자격은 지속적으로 그 중요성과 역할이 인정받고 있으며, 더욱 많은 기술자들이 기술사 자격을 취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기술적 역량을 발휘하고,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동기를 갖게 됩니다. 

     

     

     

     

     

     

     

    5. 정보관리 기술사 준비 기간

    • 공부 기간 및 시간:
      > 정보관리 기술사 시험 준비에 소요되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년 이상의 준비 시간이 필요하며, 일부 경우에는 3년 이상의 준비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평일 4시간, 주말 10시간 공부 기준)
      > 아주 모범적인 케이스에 따르면, 6개월 동안의 단기 준비로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으며, 다른 사람의 경우에는 약 5개월 동안의 준비로 합격했습니다. 이러한 케이스는 상당히 드물긴 하지만 매우 동기부여를 해주는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겠죠!
     

    정보관리기술사 6개월 단기 합격 후기 및 전략

    1. 사전 경험 독학을 할지 학원을 다닐 지 파악하기 위해 아무 준비 없이 기술사 시험을 치러 가보았다. 나름 IT분야의 여러 자격증을 따고 취미로 기술 블로그도 운영하는 공부쟁이였지만 정의

    peim.tistory.com

     

    이처럼...! 정보관리 기술사 시험 준비에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많은, 대부분 사람들이 오랜 시간 고배를 맛보고 포기하게 됩니다.

     

     

     

     

     

     

     

     

     

     

     

     

    6. 정보관리 기술사 자격증의 가치

    • 자격증의 가치:
      > 정보관리 기술사 자격증은 IT 분야에서 실무 경험, 일반 지식 및 응용 능력에 대한 전문성을 평가하는 국내 IT 분야의 최고 수준 자격증으로, 자격을 취득하면 기업에 따라 박사에 준하는 자격 수당과 수석 감리원 자격의 취득이 가능합니다.
      > 또한, 정보관리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수석감리원 자격을 얻을 수 있으며, 특정 교육을 이수한 후 정보시스템감리원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 박사 학위와의 비교:
      > 정보관리 기술사 자격증과 박사 학위는 서로 다른 목적과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박사 학위는 주로 학문적 연구와 교육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한 것이며, 정보관리 기술사 자격증은 IT 분야의 실무 경험과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한 것입니다.
      > 일부 기업에서는 박사 학위 취득자와 정보관리 기술사 자격증 소지자에게 동일한 수준의 자격 수당을 지급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또한, 꽤 많은 사람들은 기술사 자격증이 박사 학위보다 실무에서 더 유용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정보관리 기술사 시험 준비에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이 자격증은 IT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매우 가치 있는 자격증입니다. 다만, 박사 학위와 정보관리 기술사 자격증은 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한 것이므로, 두 자격 사이의 비교는 명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기업이 두 자격을 동일한 수준으로 인식하고, 자격 수당을 지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떠셨나요? 대한민국의 '정보관리 기술사' 및 업계의 다양한 기술사 라이선스에 대해 살펴보며, 기술의 세계는 정말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자격증은 우리의 일상에 큰 영향을 미치며, 전문성을 통해 우리 사회가 나아가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들의 실제 사례를 통해 이러한 자격증이 업계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도 확인할 수 있었죠. 아마도 이 글을 통해 기술에 대한 깊은 호기심이 생기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이러한 분야에 도전해보고 싶다면, 지금이 바로 시작할 좋은 시기일지도 모르겠네요! 여러분의 도전이 미래의 기술을 더욱 빛내줄 것이라 믿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테크씬이었습니다!

     

     

     

     

     

     

     

     

     


     

     

     

    [관련 포스팅]

    2023.01.29 - [AI]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vs 데이터 엔지니어: 주요 차이점과 이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vs 데이터 엔지니어: 주요 차이점과 이해

    1. 디지털화의 가속화 (DX), 새로운 직업들 지난 10년간, 특히 지난 5년간 세상은 급격히 변화하면서 삶과 일의 중심부가 디지털화되고 축이 변화하는 DX(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전환)를 경험하고

    techscene.tistory.com

    2023.02.06 - [개발] - 데이터 직군 안내서: DA, TA, DE, DS, ML엔지니어, BI 분석가

     

    데이터 직군 안내서: DA, TA, DE, DS, ML엔지니어, BI 분석가

    "테크씬의 5줄 요약" • 데이터 분야의 주요 역할에는 DA, TA, DE, ML엔지니어, BI분석가, DS가 포함됨 • 각 역할에는 고유한 책임, 기술 및 자격이 존재함 • 데이터 분석/시각화, 머신러닝 알고리즘

    techscene.tistory.com

     

     

     
     
     
    반응형